한국 경제는 반세기를 약간 넘는 짧은 기간에 세계가 놀랄만한 성장을 이루어 왔습니다.
대한민국 고속 성장의 배경에는 세계 여러 곳의 선진 기업들로부터 혁신 기법들을 찾고 배우며, 그 위에 한국적 혁신의 방법들을 더하는 각고의 노력이 곳곳에 베어 있기 때문입니다.이러한 노력의 결과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포스코 등을 비롯한 우리나라 제조 기업들은 다행히도 세계적인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였고, 글로벌 시장에서도 선두권에 올라 있습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은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가 좀처럼 쉽지 않다고들 합니다.
쉽게 떠올려봐도 세계 시장에 진출한 한국의 서비스 기업은 찾아볼 수가 없을 뿐더러 언론을 통해서 보면, 한국 서비스산업의 생산성은 G7 국가의 3분의 2 수준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문제는 고용자 수나 사업체 수에서 서비스산업은 전체 산업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제조 기업들도 갈수록 서비스 영역이 확대되는 등 산업의 서비스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서비스산업의 경쟁력 향상 없이는 우리 경제 성장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우려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서비스 기업의 경영자들이 솔선수범하여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활동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생각과 함께 그러한 활동을 위해서는 어떤 형태로든 구심점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차제에 『서비스산업 경쟁력 강화 위원회』를 발족하게 되었습니다.
『서비스산업 경쟁력 강화 위원회』는 앞으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제조 기업의 혁신 기법들을 발굴하고 연구하여 서비스 산업에 이식하고 융합시켜 서비스 기업들이 지금보다 훨씬 높은 생산성과 경쟁력을 갖추도록 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자 합니다.
이에, 서비스산업을 대표하는 많은 기업의 경영자들께서 함께 학습하고, 연구하고, 벤치마킹 하면서 기업의 경쟁력을 높여나가는데 동참해 주신다면 정말 뜻 깊은 일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궁극적으로 한국 서비스산업의 경쟁력을 높여 지금의 저성장 굴레를 벗어나서 선진 경제로 진입할 수 있도록 많은 경영자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