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글로벌 경쟁력의 원천 탁월한 SCM 역량
작성일: 
2012-11-12 오후 8:19:10
조회수: 
6628


탁월한 성과를 거둔 기업들에는 분명 탁월한 SCM이 있었다. 특히 대규모 설비투자가 필요한 제품을 전세계 공장에서 생산해 글로벌에 균일하게 공급하는 역량은, SCM의 경쟁력이 곧 기업의 경쟁력임을 다시 한 번 느끼게 해준다.

현대자동차의 SCM, 밸류체인 통합과 흐름개선
최근 가트너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현대자동차의 SCM 경쟁력이 아태지역 경쟁사들에 비해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대상 15개 기업 중 삼성전자에 이어 2위에 오르는 성과를 나타냈다. 현대자동차가 이처럼 높은 평가를 받은 것은 최근 몇 년 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세계 공장 및 법인 대상 SCM 시스템 구축 및 프로세스 개선활동이 큰 성과를 거뒀기 때문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해 도요타자동차의 사례는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SCM에 대한 대비 능력을 한 차원 더 끌어올리는 계기가 되었다.
글로벌 불황 여파 속에서도 현대자동차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리스크에 강할 수 있는 이유 중 하나가 SCM 역량이다. 현대자동차의 SCM 혁신은 크게 밸류체인 통합활동과 흐름개선 활동으로 요약된다.
먼저 밸류체인 통합을 위해 수직계열화와 IT 인프라 구축 활동을 강력하게 펼쳤다. 이를 위해 철강부터 부품업체 및 완성차 제조에 이르기까지 수직 계열화 체제를 구축했고, IT인프라 구축을 통해 자재 조달부터 생산, 판매에 이르기까지 SCM 전반의 활동을 관리하고 있다.

시장 트렌드를 통찰한 SCM 전략
흐름개선활동을 위해서는 크게 3가지 활동을 강력하게 실시했다. 즉, 모듈화, JIS(Just In Sequence: 부품 적기 순차공급), BTO(Build to Order) 활동이다.
모듈화는 품질을 향상시키고 원가절감과 더불어 공정수 감소 등을 가능하게 해 전체 흐름을 개선하는데 영향을 주었다. 모듈화는 몇 개의 부품들을 선 조립하여, 이들 조립된 단위를 차체에 조립하는 제조방식이다.
실제로 베이징현대 엔진공장의 경우 생산한 엔진을 지하 통로를 통해 모비스 모듈 공장으로 공급하고, 모비스에서 완성한 모듈은 지상 브릿지를 통해 베이징현대 의장으로 공급하고 있다. 또 의장 조립라인의 생산순서에 맞춰 부품을 동기화하여 공급하는 JIS 흐름개선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흐름개선 활동의 일환으로 중국에서 BTO방식을 도입했는데, 중국 시장의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한 SCM으로 볼 수 있다.
중국 시장의 특징은 생산규모 확대로 공급과잉, 대체수요 증가, 소비자 니즈 다양화로 요약할 수 있다. 중국 시장은 향후 수요에 비해 공급과잉이 예상되고, 소비자의 니즈도 다양해지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시장에서 팔리는 대로 생산하는 BTO시스템을 미리 준비해 시장변화에 대비하고 있다. 이처럼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SCM 개선활동은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경쟁력의 핵심으로 평가받고 있다.

애플, SCM 전문가를 CEO로
스티브 잡스에 이어 애플의 사령탑을 맡은 팀쿡은 SCM 전문가로 유명하다. 애플은 다기종 제품을 만들고 관리하기 위해, 특히 추가 비용을 최소화한 상태로 이를 하기 위해 SCM 노하우를 적절히 발휘했다. 그가 故 스티브 잡스의 후계자로 지목된 이유는 탁월한 공급망관리(SCM) 노하우 때문이라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애플이 처음부터 강력한 SCM 경쟁력을 갖고 있었던 것은 아니다. 팀 쿡이 입사해서 애플의 공급체계를 확인하니 무려 100개가 넘는 업체에서 부품을 구매하고 있었는데, 팀 쿡은 이를 정리해 대부분의 부품을 아일랜드와 중국, 그리고 싱가포르에서 가져오고 조립은 중국 본토에서 하도록 하면서 부품 공급업체의 수를 20여개로 줄였다. 그리고 부품의 공급업체와 애플의 조립공장이 지리적으로도 매우 가깝게 위치하도록 해 부품이 들어오면 거의 바로 조립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제조 효율화를 이뤄냈다.
스티브 잡스는 생전 이렇게 효과적인 애플의 제조능력을 매우 자랑스럽게 여겼다고 한다.

혁신적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힘
애플의 SCM 실행성과는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의 SCM평가기관인 AMR 리서치의 자료에 따르면 애플은 2007년 이후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수익을 극대화하고 재고수준을 낮게 운영하는 부분에서 높은 평점을 받고 있다. SCM 성과를 달성하는 방법에서 애플은 혁신적인 제품을 지속적으로 시장에 도입해 경영성과를 이뤘다는 점에서 기업 경영의 가장 이상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가장 안정된 생산계획은 소비자에게 가장 인기 있는 모델을 지속 개발 판매하는 것이다. 판매가 안정되면 수요예측이 가능하고 이에 따라 장기적인 계획 생산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애플의 제품(iPod, App store, iPhone, iPad)이 성공을 거둔 가장 큰 원인은 소프트웨어와 소비자 정보 서비스 환경에서 새로운 기준과 가치를 고객들에게 제공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큰 폭의 판매성장과 더불어 매우 낮은 재고율을 가져다주었다.

SCM의 관점을 새롭게 혁신
애플은 2006년 전까지만 해도 비효율적인 물류의 대명사로 꼽히곤 하였다. 하지만 iPhone의 출시 이후 이러한 오명은 사라지고, 2009년과 2010년에는 세계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공급 사슬을 운영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전문가들의 평가에 따르면 최근 애플이 보여준 물류에서의 우수성은 단순히 원가를 절감시키거나 품질을 향상시키는 선형적인 수준의 개선이 아니라, 전통적인 공급사슬관리기법을 초월해 색다른 물류의 지평을 연 획기적인 수준이라고 한다.
기존의 공급사슬관리의 포커스가 생산중심, 또는 효율성 중심이었다면 애플이 개척한 공급사슬관리는 아이디어, 디자인, 그리고 콘텐츠를 포함하는 가치를 중심으로 한 공급사슬관리이다.
그러나 애플은 구글의 안드로이드폰에게 시장에서 밀린 경험을 갖고 있다. 한층 경쟁이 치열해지는 글로벌 시장 환경에서 SCM의 수요에 따른 신속한 공급 대응 체제를 갖추는 것이 앞으로 풀어야 할 숙제다.


- 출처 : 월간 혁신리더 2012년 11월호 -

첨부파일: 
글로벌 SCM 시대, 리스크 매니지먼트 전략
회사소개
이메일회원
문의
미디어
자료실
위원회
사이트맵
검색센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