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CSR 활동, 세세한 비용계산법
작성일: 
2012-12-17 오후 1:09:14
조회수: 
3452




CSR활동에 들어가는 비용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CSR 활동을 수행할 때 소요되는 비용과 둘째, CSR 활동을 함으로써 포기해야 하는 다른 가치 창출 활동에 대한 비용, 즉 기회비용이다.

기업의 현금흐름 측면에서 볼 때 전자는 현금이 외부로 유출되는 양이 늘어나는 것이고, 후자는 현금이 기업으로 들어오는 양이 줄어드는 것이다. 스프링클과 마인스(2010)가 발표한 기사에 소개된 CSR과 관련된 재미있는 비용계산법을 소개해본다.

세금까지 고려해 기부전략 세워야
본고에서는 필자의 편의에 따라 원래 사용한 숫자를 계산이 편리한 숫자로 변경했다. 또한 미국의 사례여서 국내 환경과는 부합하지 않을 수 있지만 사실 세금 비율만 국내 상황을 적용한다면 그리 동떨어진 얘기는 아니다.

우선 현금을 기부하는 경우를 생각해보자. 만약 기업 세율이 35%라고 할 때, 기업이 약 100만 달러를 불우한 이웃을 돕는 데 기부했다고 가정해보자. 원래 기업이 기부하지 않았을 때 지불해야 할 100만 달러에 대한 세금은 35만 달러(100만×35%)가 될 것이다. 하지만 100만 달러를 기부했을 경우 이 기업이 현금기부라는 CSR 활동에 사용한 순비용은 100만 달러가 아니라 65만 달러라고 볼 수 있다. 통상 세전 이익의 약 10%까지의 현금기부는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므로 대다수 회사들이 세전 이익의 10% 이상 현금기부를 하는 경우는 드물다.

기업이 CSR 활동에 사용한 순비용
현물을 기부하는 경우도 설명해보자. 현물의 경우 기업 입장에서 현금 유출량은 제품을 생산하는 데 투입된 비용과 같다. 즉, 제품 생산에 소요된 원자재 비용+임금+간접비의 총합에서 세금 혜택을 고려한 비용인 것이다.

일반적으로 세금공제는 제품의 비용에 제품을 판매하지 않음으로 인해 잃어버린 이익의 50%를 합한 금액에 해당한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가 시장에서 전체가 판매되었을 때 약 600만 달러에 상당하는 냉장고를 고아원에 기부했다고 가정해보자. 그리고 그 기부한 양의 냉장고 제품의 전체 비용이 400만 달러에 상당한다고 했을 때, 이 기업이 CSR 활동에 사용한 순비용은 얼마나 될까?

위의 예에서와 마찬가지로 35%의 기업 세율을 적용했을 때, 만일 기업이 냉장고를 기부하지 않았다면 전체 이윤인 200만 달러에 대한 35%의 세금을 지불해야 했을 것이다. 그 금액은 200만 달러의 35%인 70만 달러의 금액을 세금으로 지불해야 한다.

하지만 냉장고를 기부했으므로 냉장고의 총 코스트인 400만 달러와 200만 달러의 이익 중 50%인 100만 달러를 합한 500만 달러의 35%인 175만 달러를 절약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전체 400만 달러 상당의 비용에서 175만 달러를 제외한 225만 달러만큼의 순비용이 든 것으로 계산된다.

기회비용을 고려한 CSR 비용
다음으로 현금이나 현물을 기부했을 경우의 기회비용에 대해 생각해보자. 만약 100만 달러를 기부하지 않고 다른 사업 프로젝트에 투자했을 경우, 약 12%의 투자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되었다면, 이러한 기대수익이 기회비용으로 계산될 수 있다.

물론 기대수익에 대한 세금을 제외한 세후수익을 기회비용으로 봐야 한다. 마찬가지로 현물 기부의 경우도 현물기부를 함으로써 제품을 구입할 수도 있었던 잠재 소비자가 줄어들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기업에서 일하는 조직원들의 사회공헌 봉사시간에 대한 비용도 생각해보자. 조직원들에게 지불한 임금은 세금공제의 대상이 되는 반면 조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사회봉사를 하기 위해 일한 시간에 대한 세금 혜택은 없다. 하지만 조직원들의 사회봉사 활동에 시간을 할애하는 것은 기업의 생산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비용으로 생각할 수 있다.

기업의 CSR비용은 이처럼 단편적으로 추정하기는 어려운 부분이다. 또한 단기적으로는 비용으로 고려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비용보다는 혜택이 많아지면서 장기적으로는 혜택으로 계산되어야 할지도 모른다.

노지호 기자 njh@kmac.co.kr | 참고 자료 성장의 정석 CSR(이유택 저)

- 출처 : 월간 혁신리더 2012년 12월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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