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CSR과 가치창출
작성일: 
2013-01-14 오후 11:00:30
조회수: 
3280



CSR 활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혜택이나 관련 활동을 추진하기 위해 사용되는 비용들 중에 비교적 정량적으로 환산하기 수월한 항목들이 있는 반면, 다른 항목들을 정량적으로 환산하기 어려운 비용도 있다. CSR활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성과를 정리해보기로 하자.

CSR 활동을 통해 다양한 성과를 얻을 수 있겠지만 크게 보면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가치와,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가치로 분류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어떠한 성과를 기대하지 않고 행하는 도덕적 가치를 생각해볼 수 있다.

CSR 활동의 경제적 성과
경제적 성과 중에는 크게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경우와 비용이 절감되는 경우, 또한 사업을 지속하는데 직면할 수 있는 위험을 감소시켜주는 성과들을 들 수 있다.
비용의 감소는 재활용패키지를 사용하여 제품의 비용을 절감한다든지, 고속도로에서 쉬어야 하는 시간에 주 엔진을 끄고 보조동력을 통해 운전석의 전기를 공급함으로써 연료사용량과 함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인 경우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기업이 사업을 수행하면서 겪을 수 있는 위험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다. 작업자들의 안전을 위해 작업 환경의 안전도를 높이는 것, 혹은 자발적으로 탄소배출량을 줄이는 노력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이러한 자발적인 노력을 하지 않아 발생하는 비용이 훨씬 클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노력들은 기업이 책임있는 경영을 함으로써 얻는 성과로 고려될 수 있겠다.

또한 기업은 CSR 활동을 통해 다양한 사회적 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 우선 환경과 관련해서는 기업이 줄이는 탄소배출량, 자원의 재활용, 환경오염과 관련된 생산 공정 개선 등 다양한 환경 측면의 사회적 가치들을 생각해볼 수 있다. 그리고 지역사회의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문화 수준 향상 등 다양한 성과들이 있다. 또한 기업이 지불하는 세금 및 기업이 공공재 구입을 통한 국가 혹은 공기업의 수익, 그리고 각종 재단을 통한 직접 혹은 간접 기부 등 다양한 성과들을 생각해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기업은 특정 성과를 기대하지 않고 선한 가치를 추구하는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여기서 CSR활동을 통해 얻을 성과를 기대하지 않는 것과 성과를 달성하지 못하는 것과는 구별되어야 한다. 후자는 성과를 기대했으나 CSR활동이 성과와 제대로 연계되지 못하는 경우가 되겠지만 전자의 경우는 아예 성과에 대한 기대가 없고 기업이 선한 마음으로 미덕을 행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 경우 많은 현실적인 이슈들이 제기될 수 있다.
그동안 많은 학문적 연구들이 CSR 활동과 경제적 혹은 비경제적 성과와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많은 연구를 수행했으나 그 결과가 아직 명확하게 규명되어 있지 않다.

한쪽의 연구 결과에서는 통계적으로 상관관계가 있다는 결과를 발표하는 한편, 다른 한쪽에서는 두 변수의 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다는 결과를 발표하기도 한다. 흥미로운 것은 CSR 활동과 그 성과의 직접적인 관련성보다는 중간에 매개하는 변수가 있다는 것이다. 즉 CSR활동이 직접 재무적 혹은 사회적 성과를 창출하는 것이 아니라 CSR 활동을 통해 기업 이미지가 개선되어 고객들의 구매 행태가 바뀌어 매출이 증대된다든지, CSR 활동으로 기업의 명성이 좋아져서 직원들의 이직률 감소로 비용이 감소된다든지, 또한 기업이 자발적으로 이산화탄소 배출 기준을 엄격히 하여 NGO나 사회단체가 기업에 대한 압력을 넣는 행위를 줄이는 등이 그것이다.

CSR 성과의 두 가지 변수
CSR활동과 성과 사이에는 두 가지 변수들이 있다. 우선 기업의 이미지 혹은 명성과 같은 변수이고, 두 번째는 행동 주체들 혹은 의사결정권자들의 변수를 들 수 있다. CSR 활동이 기업의 이미지나 명성에 영향을 주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그들의 행동에 변화가 생겨야 경제적 성과 혹은 사회적 성과로 연결될 수 있다는 얘기다.

그러므로 기업들은 단순히 CSR 활동이 경제적 혹은 사회적 성과와 연결될 수 있다는 기대를 갖는 것보다는 두 변수 사이에 어떤 프로세스를 통해 그것이 경제적 사회적 성과와 연결될 수 있는가에 좀더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기업의 CSR을 연계성이 없는 단발적 활동 수준에 머물게 하는 것이 아니라, 체계적인 시스템을 통해 CSR을 기업의 경영 시스템의 일부로 만들어 프로세스로 정형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 출처 : 월간 혁신리더 2013년 1월호 -

첨부파일: 
새로운 시대의 리더십
CSR 활동, 세세한 비용계산법
회사소개
이메일회원
문의
미디어
자료실
위원회
사이트맵
검색센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