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직접 체험’하는 원가절감 스킬 집중 트레이닝
작성일: 
2013-02-27 오후 3:20:12
조회수: 
2736



올해에도 원가절감은 많은 기업들의 경영목표가 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자사 제조원가의 구조와 문제점, 개선해야 할 요소를 효율적으로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수립해 현장에서 변동비와 고정비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고 실천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조원가절감 여지분석과 실행과제 개발 과정’ 교육이 주목받고 있다.


윤희성 KMAC 생산혁신본부 치프컨설턴트 / yhs@kmac.co.kr

 

기존 제조현장의 원가절감 교육은 기본적인 이론 학습을 통한 직무역량을 높이기 위해 실시되었다. 주로 해당 직무 재직자를 대상으로 기초적인 수준의 내용 전달식 교육이 주를 이뤄 진행된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제조원가절감 여지분석과 실행과제 개발 과정’은 좀 더 실질적으로 원가절감을 실행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이뤄지고 있다. 특히 중소기업에 특화해 이뤄지고 있는 게 이 교육과정의 특징인데, 중소기업 생산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원가절감 스킬 교육이 이뤄진다. 훈련대상자는 중소기업 해당 직무 경력 5년차 이상이며, 중소현장의 원가절감 리더 및 전문가들이 대상이다.

원가개선 시뮬레이션 체험교육
제조원가절감 교육은 내용 전달식 주입식 교육으로는 효과를 보기 힘들다. 이에 이 교육은 원가개선 프로젝트 수행 형태의 시뮬레이션 실습과 프로젝트 단계별 워크시트 작성 및 데이터 분석, 개별·조별 발표 및 상호 피드백 등 체험교육이 이뤄진다.
또한 교육은 진행하는 것뿐 아니라 사후관리가 중요하다. 제조원가절감 교육은 자사원가 개선 계획서에 대한 개별지도와 함께 현장의 원가 개선을 위한 자문지도, 생산현장에 대한 현장 진단 모니터링 등 스스로 자사의 현황에 맞게 원가절감 계획을 세워볼 수 있도록 책임지도 하고 있다. 이로써 교육의 현업 적용성을 높이고, 실질적인 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한다.



제조원가 개선방법 몸소 습득
누구에게나 똑같은 교육이 아니라 자사의 현황 자료를 활용한 학습으로 맞춤형 교육이 이뤄진다는 게 가장 큰 특징이다. 교육에 따른 기대효과는 크게 네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원가 개선의 필요성 인식과 함께 원가 개선의 방향을 같은 직무를 가진 실무자와 공유해 원가 혁신을 이끌 수 있다는 점이다.
둘째, 원가에 대한 이해와 원가 분석방법에 대한 방법을 자사 시스템에 실행함으로써 자사 제조 원가를 분석, 진단하고 나아가 개선 방법을 습득할 수 있을 전망이다.
셋째, 현장의 원가 비목별 즉 재료비, 인건비, 가공비 등의 원가 개선을 실시할 수 있게 된다.
넷째, 지속적인 원가 개선 방법을 익혀 자사 원가시스템의 표준화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제조 현장도 이제 이익을 창출해내는 곳이 돼야 한다. 제품에 대한 제조원가 절감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야말로 ‘이익(Profit) 센터’로서 성장해나갈 수 있는 비결이다.

 

- 출처 : 월간 혁신리더 2013년 2월호 -   

첨부파일: 
‘3D 시뮬레이션’ 통해 최적의 공정구조 구축
영업현장 상황별 세일즈 역량 강화
회사소개
이메일회원
문의
미디어
자료실
위원회
사이트맵
검색센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