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3D 시뮬레이션’ 통해 최적의 공정구조 구축
작성일: 
2013-02-27 오후 3:20:27
조회수: 
2770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현장 직원들은 시스템 변화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개선점을 찾기 위한 발견법을 학습해 나가야 한다. 다양한 사례를 학습함으로써 자사에 적합한 적용사례를 발견, 이를 토대로 체계적으로 개선활동을 해나기 위해 KMAC는 ‘공정구조개선 6대 기법의 자사적용 계획수립 과정’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


민지경 KMAC L&D본부 치프컨설턴트 / jackymin@kmac.co.kr


한창 실습중인 교육생들. 자세히 보니 과학상자와 레고 블록을 활용해 모형자동차를 조립하는 등 직접 다양한 제품을 만들고 있다. 또한 3D 시뮬레이션 도구를 통한 실습으로 따분한 분위기가 아니라 활기가 넘친다.
이 교육과정은 생산관리 분야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도출해, 이를 기반으로 교육이 이뤄진다. 과정설계를 위해 생산관리 직무 분야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생산관리 직무역량을 조사하고 역량모델을 구성한 후 생산관리 직무전문가를 통해 검증하는 과정을 거쳤다. 이러한 검증 과정을 통해 도출된 필요핵심역량을 기반으로 중소기업 생산현장 재직자들이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해 생산관리 직무능력 향상을 지원할 수 있는 훈련 로드맵을 개발했다.
경영환경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하지만 대기업에 비해 중소기업은 이러한 트렌드 변화에 발 빠르게 대처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 과정은 특히 중소기업 환경과 생산시스템을 재인식하고 7대 유해요소를 도출하는 것이 목표다. 또한 생산 저해요소 해결을 위해 발상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체계적인 개선을 실행할 수 있도록 설계 돼 있다. 특히 자사의 적용 계획을 수립한 후 3D 시뮬레이션을 실시한다.






3D 시뮬레이션 통해 아이디어 구체화
‘현장 혁신형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실제 현장의 다양한 사례를 통한 학습이 필요하다. 이 과정은 공정개선을 위한 분석을 토대로 인적 요소뿐 아니라 문제점이 있는 대상의 유해요소를 도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개선을 위한 성과측정지표를 명확히 하여 개선점을 찾기 위해서 개선 대상의 기능을 분석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일단 다양한 사례를 학습해 자사에 적합한 적용사례를 발견하며 이를 토대로 문제이슈를 분류하고 개선 포인트를 인식해 체계적인 개선을 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뿐만 아니라 제안서 작성법을 체득해 이를 현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문제요소를 제거 및 개선하는 현장을 만들고 보완하도록 하여 기업 생존의 성장 인프라를 마련한다. 회사 측에서는 생산 현장의 리더들이 지속적인 개선활동을 통해 혁신문화를 정착시킬 수 있다는 점이 메리트가 될 수 있다.

이 과정의 가장 큰 장점은 현장 직원들이 생산성 향상과 공장 최적화를 위해 생산 저해요소를 발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생산 현장의 문제를 발굴하고 요소분석을 통해 개선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문제해결 방법을 이해하게 되면 생산현장개선을 위해 작업자가 단기, 중기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출처 : 월간 혁신리더 2013년 2월호 -   

첨부파일: 
자동차부품 분야의 품질혁신 방법론 제공
‘직접 체험’하는 원가절감 스킬 집중 트레이닝
회사소개
이메일회원
문의
미디어
자료실
위원회
사이트맵
검색센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