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올 6월 한국판 뉴딜의 첫 현장 행보로 데이터/인공지능 기업을 찾아 디지털 경제 시대를 열겠다고 강조한 이후 정부에서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일자리 창출 및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추진 중이며, 민간에서도 데이터 및 인공지능 관련 기술을 중심으로 한 사업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여기서 논란의 중심으로 떠오른 것이 개인정보처리 규범이다. 아무래도 정보의 주체는 개인정보의 생성 경로 및 구체적 이용사항을 인지하기에 한계가 있기에 관련 보호정책의 요구가 증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프로젝트 목적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미션.비전 및 중장기 경영 전략 수립을 통해 직원들의 역량을 결정할 수 있는 바람직한 미래상을 제시하고 지속성장을 위한 도약의 기반을 마련
프로젝트 내용
성공적인 프로젝트의 수행을 위해 다음과 같은 3가지 Step을 과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첫째, 대내외 환경분석(외부환경, 내부역량, 이해관계자 및 선진기관 벤치마킹 등)이다. 해당 단계에서는 거시적/미시적 차원의 외부환경을 분석하며, 환경요인을 구조화하여 외부환경의 변화요인을 추정하고 핵심이슈를 발굴하고자 한다. 구조적/제도적 차원의 내부역량을 분석하며, 전략적 관계도에 따른 이해관계자 분석을 위해 의견, 설문조사 및 인터뷰, 워크숍 등을 통해 핵심이슈를 발굴할 것이다. 또한 선진사례 벤치마킹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둘째, 경영전략체계(미션-비전-핵심가치-경영목표 및 전략방향-전략과제 등)의 수립이다. 전사 전략적 방향성 및 이해관계자가 추구하는 가치와 연계된 비전 및 핵심 가치 등을 도출하는데 집중하며, 중장기 경영목표 및 단계별 이행목표를 설정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전략과제 도출 및 우선순위화를 통해 전략과제가 구조화되게 된다. 셋째, 실행체계의 구축이다. 이를 위해 전략 과제별 필요성, 추진내용, 추진 주체 및 시기 등 전략과제 정의서를 도출하며, 전략과제별 이행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또한 전략과제 실행을 위한 액션플랜을 작성할 계획이다.
이러한 체계적인 절차를 통해 도출된 미션, 비전 및 중장기 전략을 통해 대내외 경영환경 변화를 반영한 기관 운영 전략수립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며, 구성원 핵심가치를 통한 조직 통합의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무엇보다 전략 실행력 확보를 통한 추진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다.
특이사항
KMAC는 비전 및 중장기 경영&발전전략 수립, 사업전략 및 사업타당성 분석 등에서 다양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며 산업계를 리딩하고 있다. 특히 예금보험공사, 서울관광재단, 공무원연금공단, 농림축산식품부 등 다양한 기관에서의 유사 프로젝트 성공경험을 축적하며 독보적인 리더십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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