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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첨부파일 작성자 최주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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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SG경영 추진을 위한 우리만의 집(ESG Vision House)을 짓자
     


     

    요즘 MBC에서 방영하는 “구해줘! 홈즈” 라는 예능 프로그램이 적잖이 인기다. 바쁜 직장인의 집을 대신 찾아주기 위해 스타들이 뛰어다니며 의뢰인의 니즈에 부합하는 집을 소개시켜주고 그들이 최고의 만족을 느끼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여기에서 의뢰인들이 니즈와 목적성, 그리고 가진 자산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매칭을 시켜준다는 것이 눈여겨 볼 점이다. ESG를 성취하는 과정도 이와 별반 다르지 않은 단계를 거치기 때문이다.

     

                                                                                                                                                    (출처=MBC화면캡쳐) 
     

    ESG 경영은 넓게 봐선 이 시대를 살아가는 동시대인들과 함께 오랫동안 행복하게 살아갈 집을 짓는 건설하는 과정이다. 당연하게도 이러한 집을 튼튼하고 안전하게 짓기 위해서는 먼저 부지 주변에 무엇이 있고, 어떤 이웃들이 함께 살아가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업의 내외부적 요소를 명확히 알고 진단해보는 것이다.

    그런데 현실에서 일부 기업들은 대외적인 평가등급부터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아마도 단기간에 대외 이미지를 개선하는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 만약, 보여주기식이 아니라 진짜 체질부터 ESG로 전환시킬 목적이라면 그 내부의 실태를 면밀히 살피는 것이 병행되어야 한다. 우리 기업이 지향해왔던 경영철학과 조직문화, 내부역량 등을 꼼꼼히 들여다보는 동시에 고객과 이해관계자의 명확한 범위를 설정하는 것. 이것이 'ESG Way, ESG Vision House' 구축을 위한 토대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ESG 비전하우스로 로드맵을!

    지금은 ESG라는 경영의 요소로 기존 전략체계를 재조정(Renewal) 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사실 ESG는 갑자기 새롭게 툭 튀어나온 것이 아니다. 기존부터 하고 있던 활동을 ESG 요소에 접목시키는 것이다. 기존 전략을 면밀히 진단해 잘하고 있는 것은 어떻게 보강할지, 못 하고 있는 건 어떻게 보완할지 과제를 정립할지가 중요하다.

     


    그런 면에서 봤을 때 ESG는 내재화를 위한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건설로 치자면 설계도를 짜는 것이다. 하루아침에 ESG 우수기업으로 발돋움하겠다는 것은, 단숨에 마천루를 세워 올리겠다는 것만큼이나 허황된 말이다. △이해관계자에 대한 범위설정 △내부 추진 역량 파악 △중장기 추진 로드맵 설계 △과제 풀(Pool) 도출 등 토대를 다지는 이 밑 작업을 성실히 수행해야 뿌리 깊은 나무처럼 튼튼하고 내실 있는 ESG 경영이 가능해질 것이다.

     


     

    컨설턴트

    오경석본부장 / ESG혁신본부

    • 경력 14년 차
    • ESG 혁신 및 국제협력개발(ODA), 경영(사업)진단 및 평가, 마케팅/CS, 스타트업/벤처기업 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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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에서 ESG 경영 수준진단 및 추진전략 수립, 내재화 방안 등 ESG 혁신과 관련한 업무를 총괄하고 있으며, 국제협력개발(ODA) 등의 해외진출 전략과 함께 스타트업/벤처기업 성장전략도 함께 지원하고 있다.

    경력사항

    • K-ESG 이니셔티브 운영 총괄
    •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선정 총괄
    • 삼성/SK/신한/유한그룹 계열 경영진단
    • 풀무원, 한일시멘트 경영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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