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AC 콘텐츠

  • NEWS
  • BIZ & INSIGHT
  • ISSUE & TREND
  • 경영의 창

NEWS

KMAC의 최신 소식을 공유합니다.
  • 고객센터
  • NEWS
  • '2021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 발표

  • 첨부파일 작성자 박진영

  •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하 KMAC, 대표이사 사장 한수희)은 ’2021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 결과를 25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KMAC가 지난 2004년부터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기업 전체의 가치 영역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조사모델을 개발해 발표한 것으로 올해로 18년째를 맞았다.


    금년 조사는 혁신능력·주주가치·직원가치·고객가치·사회가치·이미지가치 등 총 6대 가치에 대해 분석했다. ‘All Star 기업’은 2019년 매출과 순이익, 2020년 조사결과 내 추천율을 기준으로 사전 조사를 거쳐 150개 후보기업을 선정했다. ‘산업별 1위 기업’은 산업별 매출액, 시장규모, 경쟁 정도 등을 통해 90개 후보산업을 선정했다.
     

    ◇ 10개 기업, 18년 연속 All Star 기업 선정

    30대 기업을 망라한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All Star 기업’에는 삼성전자와 LG전자, 현대자동차, 유한양행, 유한킴벌리 등 총 10개 기업이 18년 연속으로 선정되었다. 사회발전을 위해 전사적으로 노력한 포스코의 상승이 두드러졌다. DBL(Double Bottom Line)의 경영철학을 실천한 SK이노베이션, 2004년부터 지속가능경영 추진체계를 운영해 온 삼성SDI, 성장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개척해온 셀트리온이 ‘All Star 기업’에 이름을 올렸다. 금년도 산업별 1위 조사는 총 90개 산업군(제조 34개, 서비스 46개, 공공 10개)에 대해 진행되었다. 이중 총 15개 산업에서 18년 연속 1위 기업이 나타났다. 제조부문에서는 한일시멘트(시멘트), 유한양행(제약)을 포함한 7개 기업이, 서비스부문에서는 삼천리(도시가스), 신한은행(은행)을 포함한 8개 기업이 해당되었다. 공공부문에서는 14년 연속 1위가 최장 기간의 연속 1위 연수였다. 5년 연속 이상 산업의 1위를 굳건히 지킨 31개 기업도 주목을 받았다. 제조부문의 한샘(가정용가구), 일신방직(면방직), 동원산업(수산), 서비스부문의 삼성물산(건설/종합상사), 삼성전자서비스(서비스센터), 서울아산병원(종합병원), 영진전문대학교(전문대학),공공 부문의 인천국제공항공사(SOC시설관리)가 대표적이다.
     

    ◇ 신한은행, 카카오 등 지속 가능한 ‘온택트 시대’ 선도

    4차 산업혁명이 경영 화두로 떠오르면서 국내 대표 기업들은 경영활동에서 급진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금년도 ‘All Star 기업’ 조사에서도 대표 기업들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신한은행은 디지털 리터러시(literacy)를 바탕으로 디지털 컴퍼니로서의 도약을 추진하고 있다. 온라인 고객패널 제도를 신설한 신한카드는 언택트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를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카카오는 개인화된 고객경험을 선보였고 지자체, 의료기관 알림톡 서비스로 코로나19 소식을 전하며 국민의 안전을 지켜왔다. 서울아산병원은 국내 의료계 최초로 VR 전용 교육장을 구축해 비대면 서류발급 시스템을 강화했다.
     

    ◇ ESG경영·사회적가치 추구로 ‘존경’ 실현

    지속적으로 이해 관계자와의 협력을 추진하고 상생의 가치를 지켜온 기업들이 금년도 존경받는 기업에 선정되었다. 삼성물산은 건설, 상사, 패션, 리조트의 모든 사업 부문에서 운영수준을 개선하고 있다. 종합식품 기업으로서는 유일하게 17회째 이름을 빛낸 풀무원은 로하스(LOHAS)를 추구하며 제품R&D부터 포장·유통까지 사람을 위한 바른 먹거리와 친환경 경영을 고집해오고 있다. 친환경 에너지·화학 기업 실현에 매진한 S-OIL은 3년째 순위상 지속 상승 추세가 나타났다. 건강한 교육 문화를 만들고 있는 대교, 상생 차별화 중인 KTH(K쇼핑) 또한 두드러졌다.
     

    ◇ 이해관계자로부터의 진심 어린 ‘존경’ 받아야

    시대의 변화와 함께 ESG경영(비재무적 성과지표)이 주목받고 있다. ‘존경받는 All Star 기업’은 ESG 경영 측면에서도 앞서 왔다. 환경, 사회, 구성원, 소비자를 포함한 내외부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우호적 태도와 협조, 협력을 얻어야 기업의 생존과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 존경받는 기업은 일찌감치 ‘이해관계자로부터의 진심 어린 존경’에도 주목했다.

    이상윤 한국능률협회컨설팅 기업가치진단본부 본부장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경영환경이 급변하였으며, 언택트(Untact) 상황에서 소비자들의 행동과 의식도 어느 때보다 많이 변했다”며 “각 기업은 이러한 상황에서 디지털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고객가치혁신과 통합적 관점의 ESG경영을 추진하여 진정한 존경받는 기업으로 도약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어떻게 조사했나?]

     

    1만2982명 설문, 고객·사회가치 등 6대 가치 평가

    KMAC가 주관하는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는 전체 산업에서 30대 기업을 선정하는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All Star 기업’과 산업별 1위 기업을 선정하는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산업별 1위 기업’ 의 두 가지 유형으로 진행되었다. 조사는 지난해 9월부터 올해 1월까지 약 4개월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산업계 간부진 9127명과 증권사 애널리스트 255명, 일반소비자 3600명 등 총 1만298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이뤄졌다. 혁신능력·주주가치·직원가치·고객가치·사회가치·이미지가치 등 총 6대 가치에 대해 분석했다. 존경받는 기업 조사는 기업 전체의 가치영역을 총괄적으로 평가하는 국내 대표인증으로,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인정을 받은 기업만이 선정될 수 있다. KMAC는 ‘존경받는 기업’ 관련 조사에서 국내 유일 기관으로, 해당 분야에 대한 대외 위상 및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금년도 존경받는 기업 조사는 90개 산업군, 745개 기업 등 국내 대부분의 산업 및 주요 기업을 이끌어가는 기업 경쟁력 지표로서의 정확성을 높여가고 있다.


    자세히 보기
    https://www.kmac.co.kr/certify/cert_sys01.asp

    언론보도자료
    조선일보 : ESG 경영의 궁극적 지향점, 존경받는 기업
    → https://www.chosun.com/special/special_section/2021/02/26/2EGOE35ESZGYTJ4TZQPL7VGQEE/
    매일경제 : 존경받는 기업, 이젠 ESG 경영으로 지속가능 성장
    → https://www.mk.co.kr/news/special-edition/view/2021/02/189244/